티스토리 뷰
목차
누구나 한 번쯤은 아르바이트를 해보셨을 겁니다. 겨울방학을 하면서 많은 대학생분들이 알바를 하고 계실 것 같습니다. 이때 알바에서 주 15시간 이상 근무하게 되면 주휴수당을 받을 수 있는데요. 어떻게 계산해야 내가 받는 주휴수당을 확인할 수 있는지 알바 주휴수당 계산기를 통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또한 만 15세 이상 청소년도 아르바이트를 하게 되면 성인과 같은 법적 보호를 받을 수 있는데 그것도 한번 자세히 다루어 보겠습니다.
주휴수당이란?
주휴수당은 일주일에 15시간 이상 일하는 근로자가 일주일에 최소 한 번 유급휴일을 보장받는 법적 보호장치 입니다. 여기에는 5인 미만 사업장에서 근무하는 근무자뿐만 아니라 아르바이트생도 포함됩니다.
알바몬 주휴수당 계산기
아르바이트 주휴수당은 검색 사이트나 아르바이트 공고 사이트에서 계산할 수 있습니다. 오늘은 알바몬을 통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알바몬에서 아르바이트 주간수당 계산기를 검색하면 위와 같은 화면이 나옵니다.
아르바이트는 보통 시간당 임금을 기반으로 하기 때문입니다. 시급제를 클릭하시면 아르바이트 주휴수당 계산기를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2024년 최저임금은 9,860원입니다.
시급을 9,860원이상으로 적고 일주일에 일하는 시간을 적고 계산을 클릭하면 아르바이트 주휴수당을 정확하게 계산할 수 있습니다
알바 주휴수당 계산기 사용방법
알바 주휴수당 계산기로 정확한 수당 챙기기
주휴수당에 대해 알게 되셨다면 이번에는 아르바이트 주수당 계산기를 이용해 주수당을 계산해 보겠습니다. 주휴수당의 산정방법은 주 40시간 이상 근무자와 주 40시간 미만으로 근무하는 근무자의 산정방법이 나누어집니다. 아까 말씀드렸듯이 포털 사이트나 취업 포스팅 사이트에서 아르바이트 주휴수당 계산기를 검색해서 사용하시면 됩니다.
시간당 임금과 주당 근무시간을 입력할 수 있습니다. 일반 근로자라면 일주일에 정해진 시간을 사용합니다. 선택적 작업의 경우 일주일 동안 작업한 시간 또는 작업 예정 시간을 사용하여 계산할 수 있습니다.
청소년도 알바시 법적 보호를 받을 수 있을까?
알바 주휴수당 계산기로 정확한 수당 챙기기
위 알바몬 주휴수당 계산기에서 간단히 주휴수당을 계산할 수 있기 때문에 금액 자체를 계산하는 것은 어렵지 않습니다. 그런데 아직도 5인 미만 사업장에서 주휴수당 자체를 무시하는 사례가 빈번하게 발생하고 있습니다. 더욱이 15세 미만의 청소년은 특별한 경우가 없는 한 업무활동에 참여할 수 없다는 점을 악용하는 사례가 발생하고 있습니다. 즉, 만 15세 이상은 합법적으로 노동활동에 참여할 수 있고, 근로자에게 주어지는 모든 법적 보호는 연령에 관계없이 동일합니다. 주휴수당, 50% 추가임금, 최저임금, 임금 등 근로시간과 휴일을 명시한 근로계약서 작성과 발급은 연령에 관계없이 노동활동에 참여하는 모든 근로자에게 적용됩니다.
성인 근로자는 앞서 언급한 주휴수당을 포함하여 추가 수당과 최저임금을 산정하는 데 어려움이 없습니다. 물론 성인 근로자도 5인 미만 소규모 사업장에서 근무할 경우 골칫거리가 될 수 있습니다. 5인 미만 사업장의 경우는 뒤에서 살펴보고, 우선 18세 미만 근로자인 청소년의 아르바이트 환경을 살펴보고자 합니다.
가산수당 | 휴일에 일하거나, 연장/야간근무 했을경우 50%의 가산임금 지급 |
최저임금 | 성인과 동일한 최저임금 적용 |
주휴수당 | 1주일에 15시간 이상 일하고 일주일 개근시 하루의 유급휴일 부여 |
근로계약서 | 임금, 근로시간, 휴일 등이 명시된 근로계약서를 작성 및 교부 |
당연한 애기지만, 18세 미만의 청소년 근로자도 성인 근로자와 동일하게 근로기준법 보호를 받습니다. 따라서 임금 문제뿐만 아니라 청소년 알바에게 사업주가 폭행 또는 성희롱 등은 강력한 처벌 대상입니다.
5인 미만 사업장 필수 규정
알바 주휴수당 계산기로 정확한 수당 챙기기
주휴수당에서 가장 큰 소리를 내는 곳은 5인 미만 소규모 사업장입니다. 물론 주휴수당은 음식점, 커피전문점, 편의점 등 소규모 사업장을 운영하는 사업장에 큰 부담으로 작용하는 것이 사실입니다. 하지만 주휴수당을 포함한 근로계약과 휴게시간은 사업장 규모와 상관없이 모든 근로자에게 주어지는 법적 최소 안전조치이므로 반드시 지켜야 할 필수적인 규정입니다.